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건강정보

가래 없애는 방법

by Gaia 2023. 4. 3.

가래(객담, sputum )란

 

가래는 기관지나 폐점막에서 생성되는 점액성 액체이며, 우리 신체의 중요한 방어기제입니다. 항상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면서 기관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기관지와 폐는 쉼 쉬는 과정에서 공기를 통과시킵니다. 그로 인해 공기 중에 포함된 유해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기관지와 폐 내부에 염증이 생길 경우, 염증 반응에 따라 기관지와 폐에서 점막 분비물이 생성됩니다. 이런 점막 분비물이 많아지면 가래가 생기며, 가래는 노란색, 초록색, 갈색, 흰색, 투명한 색 등의 색깔을 띠기도 합니다. 가래는 주로 기침을 하면 배출되며, 가끔씩 목에 걸려 불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가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기침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

 

1. 감염

폐렴, 결핵, 급성기관지염 등의 감염 질환

 

2. 호흡기 질환

비염,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

 

3. 환경적 요인

대기오염, 공기 중의 세균, 바이러스, 화학 물질 등의 환경요인

 

4. 흡연

담배연기에 포함된 유해 물질이 기관지와 폐 내부에 침착되어 염증이 생기고, 가래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기타

폐부종, 심장기능부전 등의 질환

 

가래 없애는 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체내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이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 제거하기 쉽게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체내의 호흡을 개선시키고, 기관지 확장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적절한 습도 유지

건조한 환경에서는 가래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증기 흡입 역시 가래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4. 소금물 가글

소금물로 구강과 목 안쪽을 가글합니다.

 

5. 가벼운 기침

배에 힘을 준 뒤 기침을 하거나 가볍게 목을 구부리는 운동을 합니다. 기침을 너무 심하게 할 경우 기관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강도와 횟수를 조절합니다.

 

6. 약물치료

가래가 생기는 원인에 따라 전문가와 상담하여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증상을 줄여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에 좋습니다.

 

2. 생강

생강은 천연항생제로 불리는 식품입니다. 가래와 기침 완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3.

무에 다량 함유된 시니그린과 수분은 기침완화와 가래를 삭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감기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4.

배는 기관지염과 목감기에 효과가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즙 또는 배숙 등의 형태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5. 양파, 마늘

양파와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모과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유기산, 무기질 성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가래와 기침완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관지 보호와 폐기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7.

수분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체내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데 중요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허브, 녹차, 꿀, 더덕, 대파 등도 면역력을 높여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 가래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