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건강정보

심근경색 전조증상, 검사방법

by Gaia 2023. 3. 26.

썸네일
썸네일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은 심장근육의 일부가 혈액 공급이 감소하거나 차단되어 손상을 입는 상황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혈관이 막히거나 혈액 순환이 감소되는 동안 발생합니다. 심근경색은 일반적으로 심장근육의 손상이 영구적이며, 심장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가슴통증
가슴통증

 

심근경색 전조증상

1. 가슴통증

심근경색의 가장 일반적인 전조증상은 가슴통증 입니다. 통증은 대개 가슴 전체 또는 왼쪽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가슴이 꽉 눌리는 듯한 둔한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은 종종 팔, 어깨, 목, 턱 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2. 호흡곤란

호흡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충분한 혈액공급을 받지 못하면서 심장근육이 손상을 입기 시작할 때 발생합니다.

 

3. 구토 또는 오심

구토 또는 오심 전조증상 중 하나입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25%는 가슴통증 없이 구토 또는 오심 증상만 나타날때도 있습니다.  

 

4. 불규칙한 맥박

심장이 충분한 혈액공급을 받지 못하면서 심장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과 이완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식은땀

심한 가슴통증이 20분 이상 지속되고 더불어 식은땀이 난다면 급성 심근경색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6. 체한 것 같은 느낌

다른 증상없이 체한 것 같은 느낌의 답답함이 들 수 있습니다. 주로 여성,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견되며, 소화불량으로 오인하여 방치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은 매우 중요하므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능한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심근경색 진단방법

 

심근경색 진단방법으로는 혈액검사(CK-MB, LDH, Myoglobln, Troponin 수치), 심전도검사, 스트레스검사, 심장초음파, 자기공명영상, 심장동맥조영술 등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치료방법

 

내과적 치료로는 혈전용해제, 베타차단제, 항혈소판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에는 경피적 관상동맥 확장성형술(PTCA), 관상동맥우회(CABG), 경피적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 등의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