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선양(瀋陽)에 거주하는 교민들이 중국인들을 돕기 위해 펼치는 '은혜 이슬'운동(회장 김기식)이 중국땅을 적시고 있다.

어려운 형편 때문에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딱한 처지에 놓인 한 중국인 초등학생을 학업을 마칠 때까지 계속 돌봐주자는 소박한 취지에서 시작된 이 운동은 2004년 12월 첫 발을 내디딜 때만 하더라도 발기인이 20여명에 불과한 소규모 기부운동이었다.

알음알음 알게 된 교민들이 모이면서 지금은 회원이 330여명으로 불어났고 지원받는 중국인도 65명에 이른다.

한 달 7천-8천 위안의 후원금을 모아 초등생은 100위안, 중.고.대학생은 200위안을 지원하고 있으며 독거노인과 장애인, 고아원 등으로 후원 대상을 넓혀가고 있다.

후원 대상이 대부분 부모의 관심과 손길이 필요한 결손 가정의 자녀이거나 생계 능력이 없는 노인들이라는 것을 알고는 매달 한 차례씩 방문해 말 벗도 돼주고 집안 일도 거들어 주는 것은 물론 이미용과 의료진료 등의 자원봉사활동도 해오고 있다.

교민들이 안 쓰는 물건들을 모아 전달해 주는 것도 회원들의 몫이다. 대학생 회원들은 자매결연한 학생들의 학업도 지도해주고 있다.

유방암에 걸린 30대 여성이 은혜이슬운동본부의 도움으로 수술을 받아 건강을 되찾았고 2명의 중증 장애인들은 손발이 돼주는 회원들의 도움으로 생활이 한결 나아졌다.

랴오닝(遼寧)성에서도 가장 가난한 지역으로 꼽히는 푸신(阜新)의 한 초등학교 학생 13명이 학비는 고사하고 수업 준비물도 챙겨올 형편이 안돼 학교 측으로부터 "더 이상 학교에 올 필요가 없다"는 통보를 받아 낙담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는 이들을 모두 수혜자로 선정, 돌보고 있다.

학생들이 "도움 덕분에 학교에 잘 다니고 있고 성적도 점점 좋아지고 있다"며 "저희도 커서 남을 돕는 사람이 되겠다"는 감사의 편지를 보내와 회원들의 마음을 짠하게 만들기도 했다.

첫 수혜 대상이었던 학생이 대학을 졸업, 어엿한 회사원이 돼 매달 후원금을 내는 회원으로 활동할 만큼 이 운동은 짧지않은 연륜을 쌓았다.

2007년 4월에는 후원자와 수혜자들이 함께 문화축제를 열어 흥겹게 어우러지기도 했다. 올해 10월에도 풍성한 문화축제를 열어 수혜자들에게 용기를 심어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금융 위기가 닥치면서 귀국하는 회원이 늘고 후원금도 줄어 눈물을 머금고 11명에 대한 후원을 중단한 것이 회원들에게는 가장 고통스러운 기억이다.

회원들은 그래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새로운 시도로 더 많은 후원자들을 확보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동전의 희망' 프로젝트가 그 것으로 집에 묵혀두고 사용하지 않는 동전을 모아 더 많은 이들을 돕자는 구상이다.

다음 달 2만개의 저금통을 교민들의 가정과 기업, 기관에 나눠준 뒤 회수해 수혜자를 500명으로 늘리겠다는 것이 은혜이슬운동본부의 포부다.

중국 중앙한인회도 이 운동에 동참, 중국 전역에 5만개의 저금통을 배포하기로 하면서 선양에서 출발한 은혜이슬운동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주선양 한국총영사관도 적극적인 후원을 약속했다.

김기식 회장은 "더불어 사는 중국인들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진심을 전한다면 중국 내 일각에서 일고 있는 혐한(嫌韓) 분위기도 사라질 것"이라며 "한 명, 한 명이 베푸는 은혜의 이슬로 세상을 촉촉하게 적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024-2347-1028)

pjk@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haohaor/
(끝)
Posted by gaia

BLOG main image
by gai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75)
창조적 특이인재 (80)
창조적 비즈니스모델 (35)
English education (33)
environment (32)
Korea in the world (31)
Korean History (37)
Korean Tour (10)
Translation (14)
Global leader (41)
1만 네트워크 (34)
21세기 경영 (9)
지역아동센터 (15)
지역센터인물 (32)
지역센터 (33)
How to study (11)
business (33)
Economics (31)
Politics (1)
Human Resources (12)
Organizational Behavior (2)
Organization theory (6)
Korean Labor (50)
의식 공동체 (23)
Social work (18)
창조메일 (1)
창의성(creative) (1)
창의적 학습공동체 (28)
공부꺼리 (0)
창조메일문제 (10)
의식혁명 100 (11)
Total : 117,736
Today : 2 Yesterday : 9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