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건강정보

멀티 페르소나의 시대

by Gaia 2023. 3. 7.

가면
가면

페르소나(Persona)란?

페르소나(Persona)란, 스웨덴의 정신분석학자 칼 융(Carl Jung)이 제시한 개념으로, 개인의 인격 중에서 외부에 드러나는 모습, 즉 공적인 모습을 말합니다.

 

페르소나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 표출하는 행동, 언어, 태도 등의 외적인 면을 말합니다. 개인의 내면과 외면 사이에 존재하는 중재자로, 외적인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은 내면의 복잡한 요소들 중에서 선택하여 표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페르소나는 그 자체로도 개인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며, 어떠한 이유로 인해 개인의 내면과 일치하지 않는 외면을 유지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개인은 자신의 내면과 일치하지 않는 외면을 유지하면서, 내면의 모습을 숨기거나 저해하는 것이나, 내면의 충돌과 불안을 겪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부에서 받는 평가와 관찰을 통해 개인의 페르소나가 형성되기 때문에, 자신의 페르소나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것은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페르소나를 통제하고 변화시키는 것은 개인의 발전과 성취를 이루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페르소나
페르소나

멀티 페르소나(multi-persona)란?

그렇다면 멀티 페르소나(multi-persona)란 한 사람이 여러 개의 가상 인격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한 사람이 다양한 인격이나 역할을 가진 캐릭터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거나 소셜 미디어 상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멀티 페르소나는 주로 인터넷 사용자나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개의 가상 계정을 만들어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개인용 계정과 비즈니스용 계정을 동시에 운영하거나, 한 사람이 여러 가지 관심 분야에 대해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 페르소나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으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상에서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기 우해서 멀티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멀티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것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 페르소나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이 흐려지거나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경우, 자신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인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멀티 페르소나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가면
가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