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건강정보

간호사는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by Gaia 2023. 3. 5.

간호사
간호사

인공지능의 발달

 

인공지능의 발달은 놀라움과 동시에 더 이상 인간의 설 자리가 사라지지 않을까에 대한 두려움 역시 주고 있습니다. SF영화에 나오는 인간과 다를 바 없으면서도 뛰어난 능력을 지닌 AI 인간의 시대가 올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은 일부분에서 인간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지만, 모든 직업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부 직업은 특히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대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대체가능한 직업군

 

1. 생산라인 작업자

 산업용 로봇 및 자동화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산라인에서 작업하는 직원들의 역할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금융 서비스

금융 회사에서 수행하는 여러 업무는 대부분 규칙 기반으로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업무는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용 평가, 대출 승인, 보험 요구 사항 평가 등이 있습니다.

 

3. 데이터 입력 및 처리 작업

인공지능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입력 및 처리 작업은 대체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운전자

자율 주행 자동차의 발전으로 운전자의 역할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5. 일부 공장 및 생산 시설 관리자

자동화 기술의 발전으로 공장 및 생산 시설의 운영과 관리가 인공지능 기술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직업들도 대체가능성은 높아지지만 완전히 대체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새로운 직업이나 산업이 출현하면서 대체되는 직업을 대체할 수 있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대한 대처 전략과 적응이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간호사는 인공지능으로 대체가능한가?

 

의료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간호사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첫째, 간호사는 인간적인 측면이 중요합니다. 간호사는 환자를 직접 케어하며, 감정적인 지지와 인간적인 소통을 제공합니다. 환자는 자신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누군가의 따뜻한 손길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은 아직은 이러한 감정적인 지지와 소통을 제공하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둘째, 환자들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감각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판단과 처리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심박수나 호흡 상태를 파악하거나,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간호사의 경험과 능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인공지능은 기계적이며,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상황이 예기치 않게 변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호사의 판단과 처리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간호사의 역할을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이 간호사의 역할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면서, 간호사의 역할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아주 먼 과학이 고도로 발달한 시대가 다가온다면 또 다를 수도 있겠지요. 개인적으로는 그러한 미래가 오기 전에 지구는  멸망하지 않을까 싶지만... 영화 인터스텔라에서처럼 새로운 정착지를 찾아 이동할 수도 있겠지요. 마무리는 뻘소리로...

 

 

'생활과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0) 2023.03.08
멀티 페르소나의 시대  (0) 2023.03.07
김영란_ "잊기 좋은 이름" 중에  (0) 2023.03.06
경제적 자유에 대해  (0) 2023.03.06
불면증과 호르몬  (0) 2023.03.05

댓글